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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토비의 스프링을 다시 읽으며, 개념을 자세히 정리하기보다는 면접에 나올 만한 부분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책을 읽는 동안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게시글입니다.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시기 위해 분량이 많아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입문자도 한 번 정도는 읽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용의 순서는 가나다 순이 아닌 책의 흐름에 따라 진행됩니다.

전체 글 목록은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비의 스프링으로 면접 준비하기

 

 

질문 및 답변

1권의 3장인 템플릿 챕터에 대한 질답 목록입니다.

 

템플릿이란

 변경이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일정한 패턴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가진 부분을 자유롭게 변경되는 성질을 가진 부분으로부터 독립시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즉, 고정된 작업 흐름을 가진 코드를 재사용한다는 것이다.

 

템플릿의 장점

 변하지 않지만 많은 곳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와 로직에 따라 자주 확장되고 변하는 코드를 분리할 때 유용하다.

 

내부 클래스

클래스의 내부에 선언된 클래스로 주로 속해있는 클래스와 밀접한 관계에 있거나 특정 클래스나 메서드에서만 사용되는 경우 활용된다. 밀접한 관계의 클래스들을 그룹화할 수 있고, 외부로부터 강력하게 캡슐화를 할 수 있으며, 가독성을 향상할 수 있다.

 

익명 클래스

 말 그대로 이름이 없는 클래스로 나중에 다시 사용될 여지가 없는 경우 사용하는 클래스다. 일회용 클래스를 생성하지 않고 익명 클래스를 사용해 클래스의 선언과 오브젝트 생성을 합쳐 코드를 간결하게 줄일 수 있다.

 

콜백

 실행되는 것을 목적으로 다른 오브젝트의 메서드에 전달되는 오브젝트이다. 값을 참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특정 로직을 담은 메서드의 실행을 위해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오브젝트라고 볼 수 있다.

 

템플릿/콜백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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